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논문리뷰] Re-examining Whether, Why, and How Human-AI Interaction Is Uniquely Difficult to Design
    Paper Review/Human Computer Interaction 2020. 12. 7. 00:09

    Re-examining Whether, Why, and How Human-AI Interaction Is Uniquely Difficult to Design

    2020 CHI에 소개된 논문으로, AI infused system이 왜 desgin하기에 어려운지에 대해서 정리하고, 이를 위한 general solution을 challenge와 짝을 지어 소개한다. 

    논문을 읽으면서 다시 한 번 느낀점은 Human AI interaction이라는 키워드가 HCI community에서 논의된 지가 20년이라고는 하지만, 실제로 Artificial Intelligence의 advance가 눈에 띄게 이뤄진 것은 최근 몇 년인지라, 여전히 Human AI Interaction이라는 field 자체의 pervasive challenge에 대한 분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니까 이 논문이 CHI에 accept될 수 있는 가치를 지녔다고도 생각한다.)

    논문 전반이 주는 특별한 Insight는 없는데, 그 이유는 읽다보면 '아 그래 이것도 문제겠구나' 하는 당연한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근데 이런 당연한 생각을 계속 고찰하고 탐구하여 정리해내는 데에 들어갔을 노력을 생각하면,, 그 노력 자체가 큰 contribution이라고 생각한다. 

    Abstract

    HCI와 UX 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최근 몇 년 사이 AI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멩도 풀구하고 Human AI interaction에는 혁신을 위해 뛰어 넘어야 할 한계가 여전히 많다. 예를 들어 예측할 수 없는 AI의 특성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error는 UX를 훼손할 뿐 아니라 심각하게는 societal impact까지 이어진다. 

    해당 논문은 What makes AI different? What makes human-AI interaction appeara aprticularly difficult to design? 이 두 질문에 대해 조사하며, 이전의 연구들을 정리하였다. 논문의 저자는 AI design의 가장 핵심적인 challenge를 다음 두 가지로 정리했다. 1) uncertainty srrounding AI's capabilities 2) AI's output complexity, spanning from simple to adaptive complex.

    Introduction

    AI 기술의 발전이 UX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말은 HCI designer들이 AI의 다양한 능력들을 그들의 practice에 적용시킬 기술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근데 실제로 상황을 살펴 보면, 이 의미가 제대로 실현 되고 있지는 않다. HCI designer들의 대부분이 AI system에 대한 evision & prototyping에 굉장히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존재하는 연구들을 이러한 어려움을 AI가 지니고 있는 기술적인 복잡성, 데이터에 대한 의존성, 예측 불가능한 interaction 탓으로 돌리곤 한다. (아예 틀린 말은 아니지만) 어쨌든 이러한 어려움에서 벗어나서, valuable human-AI interaction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AI의 고유한 특징이 만들어내는 challenge들에 대해서 충분히 조사 해야한다. 

    해당 논문은 총 세가지 contribution을 주장하는데, 다음과 같다. 

    1. 많은 human-AI interaction design에서의 challenge와 새로운 solution을 제시한다.

    2. AI의 기술적 복잡성이 아닌 desing complexity에 좀 더 초점을 맞추고, AI가 어떤 방식으로 (end product가 아닌) interaction design process 전반을 어렵게 만드는 지에 대해 초점을 맞췄다. 

    3. 현재 HAI field의 불분명한 문제에 대해 구조적 접근을 이뤘다. 

     

    UX Design Challenges of AI

    HCI와 UX communities, 연구자들, 실무자들이 지금까지 보고한 challenge들을 정리한 결과이다. 

     

    해당 논문은 내가 직접 AI infused system을 구상할 때 UX적인 도움을 받기엔 좋을 듯 하지만, 내가 알고 싶은 것은 HAI field에서 생각하는 pervasive problem들이었기 때문에, 논문에 대해서 더 깊게 살펴 보진 않고 해당 논문에서 reference한 다양한 논문을 좀 더 참고하며 recent trend를 살피는 것으로 마무리 하였다! :-)

    댓글 0

Written by Geulle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