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Colab] 사용법 - 구글 드라이브 연동하기
    Deep Learning 공부자료/DL\ML\AI 구현 및 실습 2020. 5. 24. 21:14

    What's Colab?

    간단히 말하자면, Google Drive + Jupyter Notebook!

    Tensorflow 같은 ML, DL에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GPU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하지만 모든 학생들이 GPU가 달려 있는 노트북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며,

    신형 맥북은 ㅠㅠ 엔비디아와 애플 간의 갈등으로 인해... 딥러닝 어플리케이션들을 구동하기에 매우 까다로워졌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 학습 목적으로 구글 리서치 팀이 제작하여 배포하는 Colab을 사용하면 좋다.

    Colab은 머신러닝 교육과 연구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Jupyter notebook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사용하기 위해서 따로 설치하는 과정이 필요 없고, 단지 cloud 위에서 구동시키면 된다. 

     

    파이썬 프로그램을 브라우저에서 직접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텐서플로우 등의 프레임워크를 배우고 사용하기에 좋은 도구라고 한다. 

     

    단,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해서는 안되며, 12시간이 지나면... 초기화가 된다...

     

    How to use Colab?

    1. 구글 드라이브에 폴더 생성

    2. Colab이 설치 되어 있지 않으면,

        생성한 폴더 안에서 우클릭 -> 더보기 -> 연결할 앱 더 보기 -> Colab을 검색하여 설치 해준다. 

    3. Colab 설치 후, 폴더 안에서 우클릭 -> 더보기 -> Google Colaboratory를 클릭하면, Colab 창으로 넘어간다. 

    왼쪽 하단에서 세번째 'Google Colaboratory'

    4. Colab의 Jupyter 노트의 이름을 원하는대로 설정한다. 

    5. 수정 -> 노트 설정 에서 GPU를 설정한다. 

    5.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입력하면, 라이브러리 설치와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위의 코드를 실행 시키면 링크가 하나 뜨는데, 그 링크를 들어가서, verification code를 복붙하여, 입력한다. 

    그러면 권한 인증이 완료되어, 아래와 같은 문구가 출력된다.

     

     

    이제 구글 드라이브와 연동되어, 아래와 같이 접근이 가능하다. (지금은 폴더에 아무것도 없어서 저것만 뜬다,,,)

     

     

     

     

    댓글

Written by Geulleun